청소년과 우울증
우울증은 자살에 이르게 하는 주요 원인이다. 우울증은 부정적인 기분과 부정적인 행동을 지속적 으로 갖게 되는 병을 말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자살의 80%가 우울증을 거쳐서 자살에 이른다고 한 다. 따라서 우울증에 대한 바른 지식과 대처법을 아는 것은 자살에 대한 중요한 예방과 대처가 된다.
우울증(Depressive Disorder)
아동기를 벗어난 청소년들은 급작스런 신체적, 정신적 변화기를 겪는다. 이 때 대부분의 청소년 들은 한번쯤 우울한 감정을 느낀다. 하지만 이러한 감정은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다. 우울은 병(우울장애), 증상(우울증), 또는 일반적인 기분상태(우울감, 우울한 기분)로도 쓰인다. 흔히 슬픔(sadness)이나 불행감(unhappiness)도 비슷한 개념으로 혼동되지만, 이것은 일시적인 슬픈 기분 과 상태로, 분명한 이유와 대상이 있고, 지나치게 병적으로 지속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가족의 갑작스런 죽음에 대해 슬퍼하는 것은 자연스런 심리 반응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렇지만 슬픔이 몇 달을 계속하는 경우는 드물고, 슬프기는 하지만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고, 먹지를 못하고, 자기 할 일을 하지 못하는 경우는 드물다. 슬픔과 불행감으로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는 경우는 더욱이 드물다. 아직 우울과 슬픔을 구분하는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이같이 슬프고 우울한 기분에 덧붙여 1)비 관적이고 부정적인 생각의 동반, 2)불면, 식욕 감퇴, 피곤함, 성욕 및 의욕 감퇴 등의 생리적 혹은 행 동적 변화의 동반, 3)이 같은 상태가 상당 기간 지속, 4)이로 인한 심한 고통의 경험 혹은 기능 저하 내지 상실 여부를 고려한다. 우울증은 슬픔이나 일시적인 기분과 달리 명백한 질병으로, 의학에서 가 장 오래된 분명한 병이고, 다른 질병이나 상태에 동반된 증상으로 우울증이 존재하기도 한다.
우울증의 임상적 특징
1) 가장 기본적인 증상은 우울한 기분(depressive mood)이다.
- 슬프고 울적하고 비관적이다.
- 예민하고 짜증스럽기(irritable mood)도 하다.
- 정상적으로 즐거워야 할 때도 즐거움을 느끼지 못한다.
2) 식욕이나 수면과 같은 생리 기능의 변화이다.
- 식욕이 없고 체중이 감소하는 수가 많다(반대의 경우: 식욕증가)
- 불면증이 나타난다(반대의 경우 : 항상 피곤해서 계속 눕고만 싶고 계속 잠을 잔다.)
3) 정신운동이 저하된다.
- 대화가 거의 없거나 적다(몇 마디, 내용 빈약, 말소리 느릿느릿).
- 몇 시간씩 가만히 앉아있거나 허공을 바라본다.
- 안절부절못하여 매우 신경질적이 되고, 심하게 짜증을 내기도 한다.
※ 특히 청소년들은 이 같은 증상이 심하여 우울증보다는 오히려 다른 증상으로 오인되는 수가 있다.
4) 생각과 사고의 저하와 장애를 초래한다.
- 무가치한 생각, 죄책감을 가진다. ("나는 더 이쓸모가 없다", "나는 아무 것도 할 수가 없다. "모든 것이 내 잘못이야")
- 자신감이 없어지고 학업을 회피한다.
- 집중력과 생각이 저하되며, 기억력도 감소한다.
- 극단적인 경우가 바로 죽음과 자살에 집착한다. ("차라리 내가 없어지는 것이 모든 사람을 위한 길이다")
- 매우 심한 경우 환청("너 같은 놈은 차라리 죽어버려라")과 망상("내가 몹쓸 병에 걸렸다”)이 나타난다.
※ 청소년들에서는 이 같은 일종의 정신병적 상태(특히 환청)가 약 절반(40-70%)까지도 나타난다고 한다.
5) 그 외에 심한 불안, 공포증, 여기저기 아프다고 하는 신체 증상 호소, 일탈 행동등이 나타난다.
주요우울증 진단 기준 ━━━━━━━━━━━━━━━━━━━━━━━━━━━━━━━━━━━━━━━━
1) 거의 매일, 하루 종일 우울한 기분이다(혹은 심한 짜증).
2) 흥미, 즐거움, 활동이 뚜렷하게 떨어져 있다.
3) 체중이 줄고, 식욕저하가 심하다(반대로 체중 증가, 식욕항진의 경우도 있다).
4) 거의 매일 불면증이 있다(반대로 지나치게 잠을 많이 자는 수도 있다).
5) 안절부절하거나, 혹은 반대로 거의 꼼짝하지 않는다.
6) 피곤하고, 기운이 없다.
7) 허무한 마음, 지나친 죄책감에 시달린다.
8) 생각이 잘 나지 않고, 집중이 어렵고, 결정을 잘 못 내린다. 9) 계속해서 죽는 생각에 사로잡히거나, 자살 생각 혹은 시도를 한다. ━━━━━━━━━━━━━━━━━━━━━━━━━━━━━━━━━━━--------------------------------
* 이 가운데 1) 혹은 2) 증상은 반드시 있어야 하고, 3)-9) 가운데 4개 이상의 증상이 적어도 2 주일 이상 지속하여야 한다.
청소년 우울증의 특징
• 청소년들의 우울증은 잘 발견되지 않는다.
• 여자 청소년이 남자청소년에 비해 우울 증상이 두 배 정도 많다.
• 유전적인 요인으로 가족 중에 우울증 환자가 있는 경우 발병 확률이 높다.
• 우울증과 조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 친밀한 관계가 부족한 경우 즉, 가족과 친구들 사이의 소외 경험이 많을 경우 발병할 위험이 높다.
• 일상생활 중 사고(교통사고, 천재지변, 주변 인물의 죽음 등)를 경험할 경우 정신적인 충격으로 인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있다.
청소년 우울증에 대한 교사의 역할
1) 예방
스트레스를 받고 있거나 우울증의 위험이 높은 청소년들은 안정감 혹은 누군가의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성인과의 접한 관계가 필요하다. 어떤 이유에서든지 부모를 포함한 가 족들의 보살핌이 부족한 청소년들의 경우 특히 더 중요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이 어렵거나 힘든 일이 있을 때 상의할 수 있어야 한다. 개개 교사들의 마음가짐이나 처신도 중요하지만, 제도적으로 상담, 집단 모임, 힘들 때 찾아갈 수 있는 성인이나 조용한 장소 제공, 한시적으로 어떤 활동을 빼주는 것 등의 배려가 필요하다.
2) 조기발견
교사들은 우울증의 여러 특징적 증상들, 예를 들면 집중곤란, 피곤함, 기운 없음, 의욕저하 등과 같은 것을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그 외에도 식욕저하, 결정을 내리는데 곤란함, 대인관계 저하, 학 업 저하, 및 부정적인 생각이나 말 등도 주목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특히 자살생각이나 시도에 대해 서는 아주 심각하게 간주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 심각도나 구체적인 내용을 평가하여야 한다.
3) 대책
학교에서 우울증이 의심되는 학생에 대해 할 수 있는 일은 상당히 제한적이다. 우선 이들은 긍정적인 보살핌과 지지가 필요하며 학생과 부모와 상의하여 정신건강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주선해야 한다. 만일 심각한 경우에는 전문적인 의료적 처치가 이루어지도록 하여야 한다. 이와 함께 매일매일 활동스케줄의 구조화, 긍정적 생각의 지지, 성취, 생각 및 감정을 기록, 책임감의 강조, 경청하는 기 술의 적극적 적용을 이용한다.
우울증 발견하기
• 평소와 달리 의욕이 없고 말이 없으며 우울 증상이 보일 때 우울증 검사 등을 통하여 체크한다.
• 상담 초기에 지나친 지지와 격려를 하는 것은 현재 자아상, 자신감과 상충되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온다.
•일상생활 활동 돕기
• 일상적인 자기관리와 위생상태를 유지하도록 한다.
• 일상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섭식과 수면상태를 관리한다.
•감정을 노출시키도록 격려하기
• 우울한 감정을 털어놓게 하여 스스로 그 내용을 분명히 알게 한다.
• 우울과 관련된 과거의 사건들을 이야기하면서 원인에 대해 통찰하게 한다.
•우울에서 벗어나도록 돕기
• 에너지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신체적 활동을 직접 찾아 실행하게 한다.
• 대인관계의 확장 및 사회활동 증진을 위하여 정기적인 사회적 모임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