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과 일반폭력의 차이
학교폭력은 일반폭력과 다르다(법무부,교육과학기술부, 2012). 우선 일반폭력은 모르는 사람 사이에서 주로 발생하며 특정한 장소가 정해져 있지 않으나 학교폭력은 같은 학교, 학급이라는 같은 공간 내에 있는 학생들 사이에 발생하므로 사건 발생 이후에도 일정기간 가해자, 피해자가 마주치게 된다는 점에서 다르다. 둘째, 일반폭력은 폭력의 당사자 외에는 제 3자가 알기 어려우나 학교폭력은 당사자 외에도 같은 학교. 학급에 있는 다른 친구들에게 쉽게 알려지게 되므로 추가적인 정신적 고통을 받는 경우가 많다. 셋째, 일반 폭력은 연속성이 없으나 학교폭력은 학교 내에서 끊임없이 특정 학생에 대해 행해지고, 문제의식 없이 학생들 사이에 학교내 하나의 잘못된 문화처럼 형성될 수 있다.
최근의 변화
최근 일어나는 학교폭력은 과거의 학교폭력과 비교할 때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법무부,교육과학기술부, 2012). 아래의 표는 과거의 학교폭력과 최근의 학교폭력의 경향을 비교하고 있다. 먼저 과거의 학교폭력의 주요 특징을 보면, ①폭력서클이 조직적, 집단적으로 저지르는 폭력이 주류를 이루었다. ②폭행, 금품갈취 등 물리적 폭력의 경향이 높았다. ③1회성 단기적 성격을 띤 경우가 많았다. ④연령이 상대적으로 많은 학생들에 의해 저질러졌다. ⑤주로 다른 학교 학생들에 대해 폭력을 행사했다.(자기 학교 학생은 오히려 보호했다.) 등에 해당된다.
반면 최근에 이루어지는 학교폭력은 ①일부 학생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상당수 혹은 소그룹이 따돌림 등 집단으로 행하고 있는 경향이 높다. ②강제적인 심부름(빵셔틀, 와이파이셔틀), 협박, 집단따돌림, 놀림 등 정신적 폭력의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인터넷과 스마트폰, SNS 등을 활용하여 교묘한 방식으로 괴롭히고 집단적으로 즐기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③ 특정 상대방을 대상으로 계속적, 집중적으로 행사하는 경향이 높다. ④주로 중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나 초등학생에 의한 학교폭력이 증가하는 등 저연령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⑤학교 현장 내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다.
다시 말해 과거의 학교폭력은 소수의 문제학생에 의해 학교 밖에서 물리적, 일회적 폭력의 특징을 보였다면, 최근에는 다수의 학생들에 의해 학교 안에서 반복적, 정서적 폭력의 특징을 보인다는 점이다.
◾ 학교폭력의 변화 양상
구분 |
과거 |
최근 |
특징 |
폭력서클에 의한 조직적, 집단적 폭력
폭행, 금품갈취 등 물리적 폭력
1회성 단기성 성격
연령이 많은 고학년 위주
주로 다른 학교 학생들 대상 |
상당수 혹은 소그룹에 의한 폭력
정신적 폭력
인터넷과 스마트폰, SNS 등에 의한 폭력
계속적, 집중적 성격
저연령화 현상
학교 현장에서 많이 발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