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관련여부를 감지할 수 있는 단서
1. 가정에서의 단서
피해자
-전학을 시켜달라고 요구한다.
-학교에서 돌아온 후 방안에서 우울해하거나 힘이 없거나 눈물을 보인다.
-학교가는 것을 두려워 한다.
-학교와 관련된 일에 대해 흥미를 잃고 있다.
-학교에서 돈이 필요하다고 자주 가져간다.
-같이 어울리는 친구가 거의 없다.
-아이의 옷이 더럽혀져 있거나 책 등과 같은 물건이 손상되어 있다.
-두통, 복통 등을 호소하며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한다.
-잠을 잘 자지 못하거나 악몽을 자주 꾼다. (수면장애 호소)
-매사에 의욕이 없으며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자주 물건을 잃어버린다.
가해자
-다른 아이들을 괴롭히거나 위협하는 행동이 목격된다.
-부모나 교사에 대해 공격적이고 적대적인 태도 및 행동을 보인다.
-절도나 반항 등과 같은 다른 일탈(비행) 행동을 자주 일으킨다.
-사주지 않은 물건을 소지하고 있다.
-갑자기 씀씀이가 증가한다.
-귀가 시간이 늦어지고 불규칙적이다.
-친구 등과 비밀스러운 만남이나 전화통화가 증가한다.
2. 학교에서의 단서
피해학생
-평소보다 어두운 표정이고 기가 죽어 보인다.
-주위를 살피고 두려워하는 기색을 보인다.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고 멍하니 있거나 창 밖을 자주 쳐다본다.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혼자 있다.
-친구의 심부름을 자주 한다.
-늦게 등교하거나 혼자 늦게 교실에 들어오는 경우가 많다.
-수업 중 질문에 담하거나 의견을 말할 때 학생들이 흉내를 내거나 비웃는다.
-친구들에게 놀림을 당해도 반항하지 않고 아부하듯 행동을 한다.
-체육시간이나 야외활동시 혼자인 경우가 많다.
-일기나 노트에 죽고 싶다거나 폭력적인 그림, 낙서 등이 발견된다.
-청소시간에 혼자서 청소를 하는 등 자주 혼자서 행동한다.
-조퇴가 늘어나거나 결석이 잦다.
-성적이 큰 폭으로 급격히 떨어진다.
-상담실 앞을 서성이거나 양호실을 찾는 경우가 많다.
-특별한 볼 일없이 교무실이나 교사의 주위를 배회한다.
-남의 시선을 피해 울고 있는 경우가 많다.
-자신의 외모나 청결 등 몸치장에 관심이 없다.
-이름보다는 비하성 별명이나 욕으로 호칭된다.
-전학을 요구하거나 전학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갑자기 신체적인 외상이 있는데 이유에 대해 설명을 피한다.
가해학생
-교실에서 큰소리를 많이 치고 반 분위기를 주도한다.
-교사와 눈길을 자주 마주치며 수업 분위기를 독점하려 한다.
-교사가 불러도 못들은 척 피한다.
-교사 앞에서 고분고분하지만 교사가 없을 때는 거칠게 행동한다.
-교사가 질문할 때 다른 학생의 이름을 대며 그 학생이 대답하게끔 유도한다.
-교사의 권위에 도전하는 행동을 종종 나타낸다.
-수업 중에 물건을 던진다.
-행동이 거칠고 화를 잘내며 쉽게 흥분한다.
-불평불만이 많다.
-주머니칼 등 흉기를 소지하고 다닌다.
-친구들에게 물건이나 돈을 자주 빌린다.
-성적의 기복이 심하거나 하위에 머문다.
-수업참여 태도는 불성실하나 주위에 친구들이 많다.
-등하교시 책가방을 들어다 주는 친구나 후배가 있다.
-가정형편에 비해 고급의상을 착용하거나 돈의 씀씀이가 헤프다.
-손이나 팔 등에 종종 붕대를 감고 다니거나 문신 등이 있다.